멸종위기종복원센터, 기온과 적설량의 영향으로 추정

겨울 잠을 깨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 간 지리산 반달가슴곰. 
국립공원관리공단은 동면에 있던 지리산 반달가슴곰 16개체 모두가 30일 현재 동면에서 깨어나 활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반달가슴곰은 2007년 12월 7일부터 동면에 들어가기 시작하였으며, 2008년 2월 13일 마지막 개체가 예년보다 평균 30일 정도 늦게 겨울잠에 들어간 바 있다.

동면 상황 모니터링 결과 아직 깨어나지 않은 나머지 7개체도 3월말 또는 4월초를 전후하여 모두 동면에서 깨어나 활동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반달가슴곰이 동면에서 깨어나 활동한 시기는 예년보다 개체별로 평균 15일 빠른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리산의 평균 적설량(기온)은 2007년 3월 2.7cm(6.4도), 2008년 3월 0cm(7.1도)로 보아 나타났으며, 작년에 비해 적은 적설량과 높은 기온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반달가슴곰이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함에 따라 공단 멸종위기종복원센터(복원센터)는 동면 후 활동과정을 집중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반달곰 서식지 안정화를 위해 반달곰의 행동권 및 서식지 주변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복원센터 이배근 박사는 “반달곰이 동면에서 깬 후에는 점차 행동영역을 넓혀 지리산 전역에서 왕성한 먹이활동을 하게 되며, 지리산 산행시 정규탐방로를 벗어날 경우 곰과 마주쳐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으니 반드시 정해진 탐방로를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마을 인근에서는 농작물 피해예방을 위해 불법으로 올무를 설치하여, 랑님32와 장강21이 가 2005년 8월에, 11월에 각각 올무에 의해 죽은 일을 상기시키며, 반달곰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올무 설치를 반드시 금해줄 것을 부탁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