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대표 “갈등만 고조”...송민순 의원 “실효성 없다, 몇 달 뒤 판단해야”

【뉴스캔=이화경기자】정부가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PSI(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 참여 검토를 본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이 PSI 참여에 대한 강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정세균 대표는 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과 갈등을 늘리는 것보다 어떻게든 상황을 잘 관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PSI 전면 참여는 신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대표는 이날 앞서 가진 이명박 대통령과의 청와대 조찬 회동 결과를 전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 대통령과의 회동에서 북한의 로켓 발사가 적절치 않다는 데에는 공감했지만 사후 대책에 있어선 이견이 있었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이 정권이 시작되고 나서 남북대화도 단절되고 기존 사업도 후퇴하는 등 대북관계가 전면적으로 실패했다”면서 "실패의 원인이 정부의 얘기처럼 북한이 응하지 않은 것 때문이라고 하더라도 실패인 것은 실패라고 청와대 회동에서 지적했다“고 전했다.

또 “냉전시대로 회귀하는 것은 우리 경제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정부의 대북 정책기조 재검토를 촉구했다”고 밝혔다.

참여정부에서 외교통상부 장관을 지낸 송민순 의원도 “PSI 참여는 지금 단계에 꺼내들 대책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송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무조건 하지 말라는 게 아니다, 검토는 하되 신중하게 효과를 생각하고 앞으로 몇 달 후에 우리가 뭘 할 수 있을지를 보면서 하는 게 적절하다”면서 이같이 말하고 PSI 참여가 현재로선 실효성이 없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는 “북한하고 가장 경계선을 많이 접하고 있는 중국과 우리가 같이 참여할 때 효과가 있는데 중국은 여기에 반대하고 있다”며 “또 한반도 주변에서 다른 나라들과 합동훈련을 할 경우 효과보다 불필요한 긴장을 고조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송 의원은 “먼지가 가라앉으면 새로운 상황이 전개되지 않느냐”며 “협상을 통해서 이 문제를 풀어나갈 때 우리가 어떤 입지를 가질 수 있을지 보면서 신중히 검토하는 게 좋다”고 거듭 신중을 당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