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정책위의장 “쟁점법안, 지도부가 개입할 성질 아니다”

【뉴스캔=남양주투데이】민주당이 23일 한나라당의 쟁점법안 처리를 위한 상임위별 ‘여야정 협의체’ 구성 제안을 거부하면서 여야간 신경전이 가열되고 있다.

한나라당 임태희 정책위의장은 22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쟁점이 있는 상임위별로 위원장, 여야 간사, 정책위의장단, 정부측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논의의 틀을 만들자”며 ‘여야정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이같은 제안은 특히 금산분리 완화·출자총액제 폐지 등의 쟁점이 있는 정무위와 미디어법 관련해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를 염두에 둔 것이다.

임 의장은 “전날 민주당 박병석 정책위의장에게 제안했다, 박 의장이 당에서 추인을 받은 뒤 확답을 주겠다는 전제 하에 ‘여야정 협의체’ 구성에 잠정 합의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박 의장은 23일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이를 전면 부인했다. 박 의장은 “임 의장이 기자들하고 간담회를 가진 직후에 나한테 연락을 했다”며 “전혀 사전에 논의가 있었던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박 의장은 “쟁점법안은 상임위에서 충분히 논의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지 양당의 지도부가 개입할 성질의 것은 아니”라며 “‘여야정 협의체’는 (미디어법이) 충분한 논의를 거치지 못하고 졸속적으로 의원입법 형태로 제출된 한계를 스스로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시점에서는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잘라 말했다.

한편 이날은 고흥길 문방위원장이 미디어법 협의 상정 시한으로 못박은 날로 앞으로 직권상정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는 가운데 박 의장은 “국회 운영은 국민의 뜻이 중요한 것이지 특정정당 소속의 한 위원장의 자기의지에 따라서 움직일 순 없는 것”이라며 “‘직’자도 꺼내지 말라”고 잘라 말했다. 그는 “지난 1월 3당 합의안에도 미디어법만은 시기를 못박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박 의장은 대신 “뉴라이트까지 50여개 시민단체가 미디어법의 사회적 합의기구의 필요성에 찬성했다”며 “한나라당이 동참하면 갈등 없이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말했다.

뉴스캔 이화경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