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관이 우수하고, 멸종위기종 1급인 매 등 조류의 서식지

올 4월부터 사람이 살지 않는 크고 작은 섬들을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관계행정기관과 협의하여 자연생태계가 우수한 군산시 십이동파도(十二東波島)의 4개 도서를 특정도서로 지정고시했다고 환경부는 밝혔다.

십이동파도 2에서 본 전경-좌측 2째 섬부터 우측으로 3, 4, 6, 7, 1, 10

십이동파도는 군산 외항 서쪽 약 38㎞ 일대에 있는 10여개 섬으로, 이중 자연생태계 등이 우수한 4개 도서(도서 번호 1,2,4,9)를 특정도서로 지정하므로 9월말 현재 158개도서가 특정도서로 지정관리하고 있었으나 4개의 더함으로 162개 도서가 특정도서로 늘어났다.

금번 특정도서로 지정된 십이동파도 4(군산시 옥도면 연도리168)는 십이동파도중 가장 큰 섬으로 멸종위기종 Ⅰ급인 매가 서식하고 있고, 팽나무 군락, 다양한 해조류가 생육하고 있으며, 해식애 등이 발달한 곳이다.

또한, 십이동파도 9(군산시 옥도면 연도리173)는 후박나무, 사철나무 등 상록활엽수가 분포하고, 가마우지 등 다양한 조류가 번식하고 있으며, 넓은 면적의 해식애가 발달되었다.

특정도서로 지정되면 “독도 등 도서지역의 생태계보전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건축물․공작물의 신․증축, 야생 동․식물의 포획 또는 채취 등이 금지되며, 필요시 도서의 출입을 제한하거나 금지할 수 있다.

환경부에서는 우리나라 2,679개 무인도서에 대해 지형․경관, 식생 등 7개 분야에 대해 연차별로 조사를 실시하여 이중 자연환경이 우수한 것으로 판단되는 도서를 특정도서로 우선적으로 선정․ 지정하여 보전 관리하고 있다.

"앞으로도, 전국 무인도서 자연환경조사결과를 토대로 지형․경관과 식생이 우수하거나 멸종위기 야생 동․식물, 희귀종이 서식하는 등 생태적으로 보존가치가 높은 도서를 특정도서로 추가지정하여 자연생태계를 보전해 나갈 계획이다."고 관계자는 말한다.

하지만 특정도서가 육지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어 관리가 어려운 점이 있어 내년부터는 인근 어민, 지역단체 등을 명예감시원으로 활용하여 관리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키워드] 특정도서(特定島嶼)와 해식애(海蝕崖)

특정도서란 "독도 등 도서지역의 생태계보전에 관한 특별법" 제4조의 규정에 따라 무인도서 등으로서 자연생태계․지형․지질․자연환경이 우수한 도서로서 환경부장관이 지정 고시하는 도서를 말한다. 여기서 "도서(島嶼)"란 크고(島) 작은 섬(嶼)을 말한다.

해식애(sea cliff)는 해식절벽이라고도 하며 파도, 조류, 해류 등의 침식으로 깎여 해안에 형성된 절벽을 말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