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호
이원호

지난 6월 창립된 김대중재단 남양주지회(지회장 이원호)는 “내년 1월 6일 열리는 ‘김대중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식’에 남양주시민들과 함께 참석한다”고 밝혔다.

김대중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식은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김진표 국회의장, 한덕수 국무총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문희상 전 국회의장, 김홍업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장이 공동준비위원장으로서 화해와 관용으로 통합과 평화를 추구했던 김대중대통령의 삶을 기리고 그 정신을 계승하여 향후 100년의 출발점으로 삼는다는 취지 아래 내년 1월 6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일산 킨텍스 1층 제1전시장에서 열린다.

남양주지회장인 이원호변호사는 “김대중대통령은 1924년 1월 6일 전남 신안군 하의도에서 태어나셨다. 일생을 고난과 억압 속에서도 역사와 국민을 믿으며 민주주의와 인권, 평화를 위해 헌신했던 분이다. 자신의 사상과 철학을 현실 정치에서 실천한 현대사의 거인”이라며, “자신을 죽이려 한 정적마저도 용서하며 화해와 통합의 정치를 실천하셨다”고 말했다.

이어 이 지회장은 “나라가 위기다. 저출산 고령화, 기후위기, 불평등 문제 등 해야 할 일이 너무 많다. 어느 하나도 녹록하지 않다.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하나로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면서 “다시 김대중정신이 절실한 이유”라고 목청을 높였다.

또, “이러한 때 김대중 대통령 탄생 100주년을 맞아 대통령의 업적과 사상, 철학을 되짚어 보며 이를 계승, 실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이에 남양주시민들과 함께 기념식에 참석하려고 한다”고 기념식 참가 취지를 밝혔다.

한편, 이원호지회장은 변호사이며 전남 장성 출생으로 지난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남양주시장에 출마한 바 있으며, 현재 더불어민주당 국민소통위원회 상임부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또, 남양주에서 기후위기비상행동 상임공동대표, 언론과 공정사회 포럼 상임대표를 맡아 서생적 문제의식과 상인의 현실 감각으로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한편 무료법률상담(북부희망케어센터)을 통해 시민들을 만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