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화(국민연금공단 남양주지사장)
김경화(국민연금공단 남양주지사장)

국민연금공단은 88년도부터 36년간의 국민연금 제도운영을 통해 국민의 행복한 노후 동반자로서 국민의 생활 안정과 복지증진에 기여해 왔으며, 국민의 관심과 참여 속에 세계 5대 연기금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공적부조인 기초연금, 장애 정도심사·장애인활동지원·노후준비 서비스와 같은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복지기관으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2023년 7월말 현재, 국민연금 가입자 2,200만명을 기반으로 600만명의 수급자에게 월3조 2천억원의 연금을 지급하는 등 안정된 제도운영의 기반을 확고히 다지고 있으며, 991조원의 기금을 적립·운영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이고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해 5년마다 국민연금 재정계산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장기보험의 특성상 수급 시기가 도래하기 전 장기간 보험료 부담의무를 지게됨에 따라, 연금재정의 안정성 및 노후 연금수급에 대한 불안감은 제도시행 초기부터 끊임없이 제기된 불신의 고리이고 이는 연금제도를 운영하는 공단이 극복하여야 할 과제입니다.

공단은 청렴한 조직문화를 바탕으로 모든 행정에 있어서 기준과 절차 준수, 공정한 제도운영 및 적극행정을 통해 국민 모두가 국민연금을 통해 안정된 노후를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안정적인 기금운용을 통해 재정안정성을 강화하는 한편 기금현황 및 기관운영에 대한 광범위한 정보를 공개하는 투명경영을 실천함으로서 국민에게 신뢰받는 기관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특히, 청렴한 조직문화는 공공기관에 요구되는 필수 덕목으로 국민연금공단은 일찍이 임직원 행동지침인 “청렴한 생활, 10가지 약속”을 제정·시행하고 있으며, 전 직원을 대상으로 “청렴 및 청탁금지법, 이해충돌방지법”등에 대한 의무교육 및 매뉴얼 배포, 청탁금지 서약서 작성, 청탁방지 담당자를 지정 운영하여 청렴한 조직문화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공단은 철저한 블라인드 채용, 24시간 익명 제보시스템(헬프라인), 안심변호사 신고제(부패행위 비실명 대리 신고) 등의 반부패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모든 지사에서는 청렴 실천반을 구성해 업무추진의 공정성 및 투명성 등의 이행사항을 점검하여 직원들의 청렴 실천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2022년 청렴도 측정 결과, 국민연금공단은 역대 최고 점수인 93.1점을 받아 6년 연속 우수등급을 달성하였으며, 2022년 한국공공기관감사협회 주관 한국공공기관감사인대회에서‘공직기강·청렴윤리 부문’최우수상을 수상하고, 2023년 유엔글로벌콤팩트 주관‘반부패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공공기관의 반부패·청렴 활동을 선도하여 청렴문화 확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았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공단은 정직·책임·공정·투명한 제도운영 및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제도개혁을 적극 지원하여 국민의 신뢰를 쌓고, 이를 바탕으로 국민의 생활안정을 지원하는 종합 사회복지 서비스 기관으로서“국민 모든 세대가 함께 누리는 상생의 연금”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