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연예스포츠/이지폴뉴스][대전=일간연예스포츠]문화재청(청장 이건무)은 오는 5월 8일(목) 숭례문 현장에서 숭례문 화재피해상황 설명 및 수습부재 반출행사를 갖는다.

숭례문은 지난 2월 10일의 화재로 누각 2층의 보와 서까래, 도리 등이 일부 소실되었고 4개의 고주(높은 기둥) 상부가 불에 탔으며 지붕의 붕괴로 인해 목재결구가 뒤틀려 있는 상태이다. 그러나 문루 1층 목조 구조물은 다행히도 거의 피해를 입지 않고 남아있다.
숭례문 누각 1층 피해 상황
화재 이후 국립문화재연구소에서는 3D스캐닝 등 첨단장비를 활용하여 피해현황을 기록하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피해부재에 부재명, 탄화정도, 수습위치 등의 정보가 담긴 전자태그(RFID)를 부착하였다. 또한 운반과 조사 작업 시 훼손을 방지하기 위한 응급보존처리작업도 병행하였다.
숭례문 누각 고주 피해 상황
수습부재는 부재별 상황에 맞게 살창형 상자와 목재 팔레트 등에 담아 무진동차와 로우베드 트레일러(Low-bed Trailer)에 적재하여 경복궁내에 마련된 부재보관소로 옮길 예정이다.

응급 보전처리
RFID 태그부착
경복궁내의 부재보관소는 총 3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곳으로 옮긴 모든 부재는 정밀조사를 한 후 재사용이 가능한 부재와 보관용 부재로 분류하여 사용이 가능한 부재는 보존처리를 거쳐 숭례문 복구시 사용하고 나머지는 연구자료와 숭례문 화재를 잊지 않기 위한 전시자료 등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조종구기자 jjg8240@esportsi.com>

http://www.esportsi.com 전선옥기자 mr732177@esportsi.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