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시한 공약의 구체적 추진방법 없고, 상대후보 약점 들추기만

제18대 총선일이 9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남양주시와 구리시지역의 선거정국이 과열양상을 빚고 있다.

남양주시 한 선거구에서는 A후보의 선거공보 내용을 문제 삼으며, B후보가 31일 A후보의 선거공보발송 금지를 요구하는 가처분신청을 의정부법원에 제출했다.

또, 한나라당 김연수후보의 선거유세가 진행되던 별내면 청학리에서는 남양주시의회 공명식부의장이 선거지원을 위해 현장을 찾았다가 지역 주민으로부터 안면부를 폭행당해 진접읍의 한 병원에서 입원했다.

공 의원은 이 날 선거유세와 관련 김 후보자의 연설차량이 현장에 도착한 가운데 4월5일 소각잔재매립장(에코-랜드)건설 반대시위의 동참을 요구하는 가두방송 차량과 실랑이가 벌어져 서로간의 감정이 격해진 끝에 폭행사태가 발생했다.

▲ 31일 구리시 돌다리에서 열린 후보자 개인연설회에서 유권자들이 후보자의 연설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후보자방송토론회 참여여부를 놓고도 후보들간의 공방이 오가고 있다.

구리시의 윤호중후보는 지난 30일 "한나라당 주광덕후보의 거부로 토론회가 무산됐다"며, "매니페스토 정책선거에 역행하는 후보들에 대한 구리시 유권자의 냉정한 판단과 준엄한 심판이 있을 것"이라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토론회무산의 책임을 한나라당에 돌렸다.

이와 관련 주광덕후보측은 구리시선관위에 허위사실유포에 대한 사실여부파악을 의뢰한 가운데, 31일 "앞으로 상대 후보측의 흑색비방 등에 대해서는 일일이 대꾸할 가치를 느끼지 못하고, 대응하지 않는다는 것이 후보자의 생각"이라고 밝혔다.

남양주 갑 선거구 최재성후보(통합민주당)도 31일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후보자가 토론회에 참석하고 말고를 결정하는 것은 전적으로 후보자의 자유이나, 민의를 대변하는 국회의원이 되고자 하는 후보자는 법적 구속력을 떠나서 유권자들이 투표를 하는데 있어 선택의 기준과 잣대를 제공할 수 있게끔 자신의 비전과 공약을 알릴 의무가 있다"며, "한나라당 후보의 토론회 거부는 후보자로써의 의무를 져버린 행위으로, 이러한 선택으로 인해 정책선거가 실종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마저 든다"고 상대후보를 공격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심장수 후보는 "공천확정이 지연되면서 지역주민과의 만남과 의견수렴 시간이 부족하였고, 현장에서 시민들과 따듯한 손길을 나누며 공약이나 정책을 발표하는 유세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중앙당차원의 지원 유세일정과도 맞물려 토론회 참석이 어려워 졌으며, 일정 조정관계로 토론회 대신 연설회는 참석을 희망하였으나 상대후보가 토론회를 희망하여 부득이하게 연설회도 참석하지 못하게 됐다"고 입장을 밝혔다.

구리시에서는 최근 한나라당 김경선의장이 제공한 '구리시의원 5명이 주광덕후보를 지지하기로 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가 구리시 문화홍보과를 통해 각 언론사에 배포된 것과 관련 구리시선관위가 이를 경찰에 수사의뢰 했으며, 해당직원 등 관계자들이 이 문제로 구리경찰서에서 조사를 받았다.

이처럼 18대 총선의 분위기가 과열되어 가고 있는 것과 관련 시민들은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김 모씨(남 43, 남양주시 도농동)는 "요즘 선거판을 보면 지역의 발전을 위한 후보자의 정책과 추진방법 등에 대한 자세한 홍보보다는, 상대후보의 약점을 물고 늘어지는 경향이 큰 것 같다"며, "후보자들은 규제를 풀겠다. 전철을 끌어 오겠다.는 등의 장미빛 공약보다 어떻게 규제를 풀고, 어떻게 전철을 끌어 올 것인지 공약에 대한 구체적인 추진방법을 제시해서 유권자들의 선택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