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할 때와 상황 바뀌었다"..."당헌당규 안 고쳐도 가능"

(이지폴뉴스=이화경기자)이명박 대통령 당선자 측근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나라당에서 당권대권 분리를 재검토하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선대위 고문을 맡았던 박희태 의원이 최근 당권대권 분리 재검토 필요성을 거론한 데 이어 이재오 의원도 “당이 이명박 정부에 대한 무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24일 KBS <라디오 정보센터 박에스더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당권대권 분리는 야당을 할 때 한 사람이 당 대표와 후보를 동시에 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었다”며 “지금은 상황이 바뀌었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그렇다고 당헌당규를 뜯어 고치자는 것은 아니”라며 “그대로 두고도 얼마든지 협의를 통해 기술적으로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공천은 당 심사위원회외 최고위의 의결을 거치는 만틈 권한이 당에 있다”며 “공천권을 대통령이 행사한다든지 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공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당선가능성”이라며 “친박근혜냐 아니냐 인위적인 구분은 결코 없다”고 단언했다.

그는 공천시기와 관련해선 “대통령 취임 이후가 바람직하다”며 “취임 전에 공천같은 걸로 시끄러우면 국회 일정이 운영이 제대로 되겠느냐, 인수위 활동이 끝나고 나서가 낫다”고 말했다.

<인터뷰 전문>

박에스더
이명박 당선자의 새로운 정부, 과연 어떤 형태를 띄게 될지 관심인데요. 이 당선자가 곧 인수위원회를 구성한다고 하죠? 이명박 당선자는 후보시절부터 탈여의도 정치를 하겠다, 이런 얘기를 해왔죠. 정부가 정치권에 휘둘리지 않겠다, 라는 말로도 해석이 되는데요. 이와 관련해서 최근 한나라당 내부에서 이른바 당권 대권 분권 재검토 논란이 조심스럽게 일고 있습니다. 참여정부 실패 원인 가운데 하나가 당정분리가 아니냐, 정부가 힘있게 정책을 추진하려면 당과 정부가 협력하고 청와대가 추진하려는 정책에 대해서 당이 입법으로 뒷받침하고 함께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겁니다. 하지만 이 당원에 규정된 당권 대권 분리원칙을 깨게 된다, 특히 박근혜 전 대표 측의 반발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자, 이명박 당선자의 최측근이자 당선의 일등공신 가운데 한분이시죠? 한나라당 이재오 의원, 전화 모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이재오
네. 안녕하십니까.


박에스더
오랜만에 뵙습니다.


이재오
좀 오랜만입니다.


박에스더
이명박 당선자 당선까지 지근에서 보조하셨는데 향후 이명박 당선자의 정부가 어떤 정부가 되어야 한다고 보십니까?

이재오
당선자께서 밝혔듯이 실용정부가 안되겠습니까? 실용정부라고 하는 것은 정책에 있어서 현장 위주로 실용성 위주로 정책을 세우겠다, 그러니까 탈이념적인 정책을 세워서 국민들의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그런 정책을 세우겠다, 이런 것 아니겠습니까?


박에스더
네. 참여정부와는 어떻게 차별화 될 수 있을까요?


이재오
참여정부는 이념성이 좀 앞섰죠. 실용성 보다는.


박에스더
네. 자, 그리고 이제 최근에 참여정부에 대한 평가, 여러 평가가 있는데 참여정부 실패의 원인 가운데 하나가 당정분리다, 이런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제 참여정부는 계속 엄격한 당정분리를 주장을 했죠. 그래서 이제 결국에는 또 열린우리당이 해산을 하는 일까지 벌어지기도 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이재오
참여정부가 실패한 것은 뭐 여러 가지 원인들이 있겠지만은 한마디로 무엇 때문에 실패했다, 이렇게 보기는 어렵지 않겠습니까? 그러나 그중에 당하고 대통령쪽하고가 의견이 원활하게 일치가 안된점이 그것도 뭐 실패의 원인 중에 하나라면 하나겠죠.


박에스더
네. 그렇다면 차기정부에서는 기본적으로 청와대와 당의 관계가 어떻게 정립이 되어야 된다고 보십니까?

이재오
글쎄요, 그거는 저가 잘못 말하면 또 파장입니다. 그 점을 좀 챙겨주시구요. 이렇지 않겠습니까, 우리가 이제 한나라당이 이명박 정부를 출범시켰으니까 이명박 정부에 대한 무한책임을 져야 안되겠습니까? 일단은. 그러니까 이제 정부가, 이명박 정부가 잘 이끌어가서 국민들에게 좋은 정부였다, 좋은 대통령이었다, 소리를 들을려면 당이 잘 뒷받침을 해야 안되겠습니까? 그래야지 이제... 그런 것 하고. 무슨 당권 대권 분리다, 이거하고는 좀 이제 같은 입장에서 말씀드리는 것은 아니고 한나라당이 이제 당권 대권이라고 하는 거는 야당을 한 10년 할 때 대통령 나설 사람하고 당 대표 나설 사람하고 좀 분리해야 된다, 대통령 나설 사람하고 당 대표 나설 사람하고 같으면 결국은 이제 당 대표 할 사람이 나중에 대통령 후보까지 하려고 그러면 당이 1인체제로 그야말로 제왕적 총재로 가지 않겠느냐, 그런 피해 때문에 아마 그 때 이야기를 해놓은 것이고 그러나 이제 그것이 그대로 있다 하더라도 당에 출범한 한나라당 정부에 책임을 져야하는 것은 그것도 사실 아닙니까? 그런 점이 이걸 뭐 꼭 도식적으로 분리한다, 안한다, 그렇게 뭐 말할 필요가 있겠습니까? 자연적으로 서로 당과 청이 또 당.정.청이 효과적으로 서로 유기적으로 잘 해야 안되겠습니까?


박에스더
네. 야당 10년 하는 과정에서 나온 얘기다, 이런 말씀하셨는데 지금은 그렇다면 이제 집권당이 되었다면 야당 때하고는 상황에 변화가 있다고 보십니까?


이재오
그러니까 상황에 변화는 있지만은 그렇다고 해서 당헌을 당장 뜯어고치거나 그러기도 어렵지 않습니까? 당을 그대로 두고도 얼마든지 기술적으로 협조할 수 있죠.


박에스더
음, 당권 대권 분리의 원칙을 폐지하자는 것이 아니고 당과 청와대의 협조에 대해서 좀 도모를 해야 된다?


이재오
네. 그러니까 현재 당은 당대로 그대로 두고도 얼마든지 할 수 있는 문제지, 그게 꼭 뭐 당헌당규로 고쳐야만이 당.정.청이 효과적으로 정치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결국 뭐 사람들의 문제지.


박에스더
네. 그런데 어쨌든 이제 그런 협력을 하려면은 당과 청와대가 만나서 협의를 하고 또 협의를 하는 과정에서 어떤 정책의 흐름에 대해서 결정을 하고 그것을 이제 국회에서 입법하는 과정에서 당이 주도를 해서 책임을 지는 그런 단계까지 가는 것 아니겠습니까?


이재오
그렇습니다. 네.


박에스더
네. 그렇다면 이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청와대나 또는 당선자의 의중이 더 강해지는, 의지가 더 강해지는 그런 상황이 되지는 않을까요? 그러면 결국 당권 대권이 분리가 되어있지만 어느 한쪽으로 힘이 쏠리는 상황이 될 수도 있는데...


이재오
그건 건 아니구요. 그렇게 설명하면 또 그럴 듯한데. 그게 아니고. 당이라고 하는 거는 결국은 정권을 잡기 위해서 당이 있는 것 아닙니까? 그러니까 정권을 잡았다, 이겁니다. 그러면 그 정권이 국민들에게 신뢰를 받을 수 있고 국민들의 칭찬을 받을 수 있는 그런 정치를 해나감에 있어서 당이 뒷받침이 되어야 된다, 이 말입니다. 그건 뭐 당헌상 당권 대권 분리는 아니냐, 이거하고는 아무 의미가 없는 겁니다.


박에스더
그런 과정에서 뭐 어떤 상황에 따라서 청와대에 좀 더 힘이 실리거나 당에 좀 더 힘이 실리거나 그런 일은 있을 수 있다고 보십니까?

이재오
힘이 어디 실리냐 하는 것은, 공동운명체 아니겠습니까? 한나라당의 후보가 대통령이 되었는데 당이 뭐 정부나 청와대나 공동운명체죠.


박에스더
그러면 총선 공천권은 어떻습니까? 당헌당규에 따르면 공천권은 당에 있는 건데요?


이재오
그건, 공천권이야 당에 안있겠습니까? 그건 당헌에 당 공천심사위원회에서 심사해서 최고위의 의결을 거쳐서 공천 심사를 발표하는 거니까 그거야 뭐 공천권을 대통령이 행사한다든지, 이렇게는 안하지 않겠습니까?


박에스더
네. 그렇죠.


이재오
네. 그거야 뭐 이야기할 거리도 안됩니다, 그거는 사실상. 공연히 사람들이 선입견으로 지레 이야기를 해서 그렇지, 그거 뭐 이야기할 거 되겠습니까?


박에스더
네. 그런데 이제 총선 공천을 하는데, 공천권을 행사하는데 있어서, 공천권의 행사라고 하니까 좀 그런데요. 당헌당규에 따르면 공천심사위원회를 구성해서 거기서 하게 되는 거니까. 그런데 새로운 정부에 대한 구상이 있지 않습니까? 그리고 그런 새로운 정부의 구상을 실현하려고 하는 것은 또 당이 같이 하려고 하는 일이기 때문에 그런 새로운 정부의 구상에 대한 당선자의 의중이 있다면 그 구상에 조금 더 걸맞는 사람들을 공천할 수 있도록 대통령이 의지를 가질 수도 있지 않습니까?


이재오
아, 글쎄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다 한나라당 사람들이 다 한나라당 후보로서 대통령에 당선된건데 당이 그걸 굳이 뭐 나누어서 이야기할 게 있겠습니까?


박에스더
음, 그래도 대통령이 새로운 정부의 구상과 관련해서 조금 더 구상을 뒷받침 할 수 있는 그런 어떤 당을 만들기 위한 공천에 있어서의 의지라든지 바람 같은 것은 표현이 되어야 된다고 보십니까?


이재오
그게 뭐 제도적으로 하든 제도적으로 안하든 간에 어차피 국민의 기대에 맞추면 안되겠습니까? 국민이 한나라당의 대통령에 이명박 대통령에 당선되었는데 앞으로 한나라당이 어떻게 변화 발전해야 되겠다, 하는 국민들의 기대 심리가 있지 않겠습니까? 대통령이 이명박 이니까 한나라당도 이명박 대통령에 맞춰서 변할 것이다, 이런 국민들의 기대 심리가 있는 거니까 거기에 맞추면 안되겠습니까? 국민의 눈으로 한나라당을 보면 되는거지, 한나라당의 눈으로 국민을 볼려고 그러면 안되지 않습니까?


박에스더
음, 국민이 이명박 당선자를 선택을 했다면 그에 따라서 한나라당도 변화하려는 그런 국민의 소리를 들어야 된다?


이재오
뭐 그렇지 않겠습니까? 거기에 무슨 공천권의 문제가 아니라 국민적 시대적 흐름이 한나라당에 거는 기대가 있지 않습니까? 거기에 충족하면 안되겠습니까?

박에스더
네. 글쎄요, 제도화를 안하는게 대통령의 간접적인 의지를 더 강화할 수도 있죠. 명확하게 제도에 따라서 한다고 한다면 당이 공천심사위원회를 구성해서 당이 행사한다가 되는데 그것을 좀 막연하게 하려고 하면 대통령의 의지가 간접적으로 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겠습니까? 그런데 그게 좀 필요할까요?

이재오
글쎄요, 지금 이명박 정부는 기존의 구 정치나 그런 그 구태스런 정치처럼 공천을 지분으로 따라 나누고 뭐 사람에 따라 나누고 뭐 대통령이 특별히 미는 사람들이 따로 있고 뭐 이런 식으로 하는 게 그게 구 정치 아니겠습니까? 그냥 국민의 눈으로 필요한 사람 당선된 사람,또 시대의 흐름에 맞는 사람 이런 것들을 중지로 모아서 하면 되는거지, 그걸 뭐 옛날 정치처럼 몫이 어떻고 뭐 이런 거, 누구 뭐 사람이 어떻고. 이런 것 따지겠스니까? 그렇게는 안 할 겁니다.


박에스더
한나라당이 이제 이명박 후보를 밀어준 국민의 뜻을 생각해야 된다, 라는 말씀을 하셨는데...


이재오
그렇습니다. 네.


박에스더
총선을 통한 당의 혁신이나 체질개선 필요성도 제기가 되고 있는데, 그럴 필요가 있다고 보십니까?

이재오
글쎄요, 선거를 하다보면 당선되는 사람도 있고 떨어지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자연적으로 18대 당선되는 사람 중심으로 또 정치판이 굴러가지 않겠습니까?


박에스더
네. 그런데 이제 제가 드리는 말씀은 공천을 통해서 한나라당의 체질개선이 필요하다, 또 한나라당이 혁신이 필요하다, 또는 새로운 시대, 새로운 정부에 맞는 그런 당의 구현이 필요하다면 그것을 이제 누구를 공천할 것인가에서부터 반영을 해야 된다, 그런 것을 통한 반영이 필요하겠습니까?


이재오
그 모든 것을 초월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당선가능성이죠.


박에스더
아, 그 모든 것을 초월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당선 가능성이다...


이재오
당선 될 사람을 내보내야지.


박에스더
네. 그렇군요. 그러면 이를테면 총선 공천을 통한 물갈이, 이게 좀 표현이 조금...


이재오
그렇습니다. 그건 구태스런 표현이구요.


박에스더
네. 구태스런 표현이기는 하지만 새로운 인물들이라든지 그런 뭐 당선 가능성에서 보면 현역의원에서 프리미엄을 준다거나 이런 거는 없는 건가요?


이재오
글쎄요, 뭐 그 지역 사정에 따라 다 안 다르겠습니까? 그 지역에 필요한 사람들을 그 지역 주민들이 더 많이 원하면 그 사람들이 당선 가능성이 높으면 아무래도 조금 더 유리한 입장에 있지 않겠습니까.


박에스더
그 이제 이게 이회창 전 총재하고도 관련이 될 수도 잇겠죠. 이회창 전 총재가 당을 새로 만들려고 하는데 현역 의원들이 공천에서 많이 탈락을 하게 된다면 이회창 전 총재의 신당으로 가고 여기에 힘이 실리게 되고 그럴 가능성도 있을 수 있겠죠?


이재오
그러나 저희들이 역사적으로 보면 힘 있는 당에서 공천에 떨어진 사람이 다른 당으로 가서 당선된 예가 거의 없죠. 또 힘 있는 당에서 당선 가능한 사람을 인위적으로 떨어뜨리지도 않구요.

박에스더
네.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가 당선 이후에 박근혜 전 대표에 대해서 고마움을 표시하면서 국정 현안을 협의하는 정치적 파트너로 소중한 동반자로 나가겠다, 이런 공언을 한바가 있는데 박근혜 전 대표의 당에서의 위상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어떻게 되어야 될까요?


이재오
글쎄요, 저희 당에서는 전직 대표이셨고 또 대통령 경선후보였었고 또 당에 기여를 많이 하셨잖아요. 또 이번 대선에서도 기여를 많이 하셨지 않습니까? 정말로 고맙죠.


박에스더
음, 그 고마움을 이명박 당선자는 정치적 파트너이자 동반자로 얘기를 하고 있는 거거든요? 이 관계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정립이 되어야 되겠습니까? 박근혜 전 대표가 당에서 어떤 역할을 맡아야지 그런 걸 할 수 있겠습니까?


이재오
그건 제가 대답할 사항이 아닌 것 같습니다.


박에스더
아, 그런가요?


이재오
네.


박에스더
지금 이제 최근에 당정분리와 관련된 얘기가 당에서 분명히 나왔습니다. 참여정부에 대한 반성과 함께 제가 앞서도 서두에 말씀드렸지만 참여정부가 이제 당정분리를 제대로 못해서 실패를 했다면 우리는 그거 반면교사로 삼아야 된다, 이런 취지인데요. 박근혜 전 대표 측에서는 그렇다는 얘기는 뭐 청와대에서 당도 장악하겠다는 것이냐, 당에 영향을 미치겠다는 것이냐, 이러면서 좀 반발을 하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런 반발에 대해서는?


이재오
그게 뭐 그냥 서로 상식적인 이야기를 주고 받은 건 아니겠습니까? 그거 뭐 깊이 의미를 둘 거 있습니까?


박에스더
지분을 나눌 필요가 없다고 하셨는데 총선에서 친박 의원들이 재 공천을 받을 수 있을까요? 어느 정도나 재 공천을 받을 수 있을까요?


이재오
아니, 친박이고 반박이고 간에 당선가능성 있고 시대정신에 맞으면 다 공천이 되는거죠. 꼭 뭐 경선 때 박근혜 후보를 밀었다고 해서 불이익을 주거나 그런 일을 인위적으로 하면 되겠습니까? 저희들은 그렇게는 안 합니다.

박에스더
공천 시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언제쯤 하는 게 좋을까요? 박근혜 전 대표 측에서는 빨리하자는...


이재오
이게 이제 아무래도 인수위 활동이 있고 취임식이 있지 않습니까?

박에스더
2월 25일이요.


이재오
그리고 그 동안에 국회 사정이 많이 밀려있지 않습니까? 법안도 통과해야 되고 이제 당장 12월 달 예산도 통과해야 되고 또 새로운 정부가 하기 위해서 인수위 단계에서 법안도 국회에 넘어 오는 게 있을 것이고 그런 점을 다 감안할 때 인수위 활동이 끝나야 안 되겠습니까?


박에스더
아, 그러면 취임 이후에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이재오
뭐 그렇게 하는 게 시기적으로... 이번에는 취임 이후에 총선 날짜가 바짝 다가왔기 때문에 저희도 그렇게 할 수밖에 더 있겠습니까?


박에스더
아, 조금은 늦어지겠군요? 그렇다면?


이재오
뭐 이번 경우는 이제 취임이 2월 25일이고 선거가 4월 9일이니까 취임 전에 그런 걸로, 공천 시끄러우면 국회 일정이 운영이 되겠습니까?


박에스더
알겠습니다. 이런 건 어떻습니까? 7월로 예정된 전당대회를 좀 조기에 치를 필요성은 없겠습니까?


이재오
그 말 제가 잘못했다가는 또 옛날짝 나니까요. 그 점은 제가 말을 안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박에스더
말 안하신다는 것은 논의를 해볼 수도 있다는 걸로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이재오
그것도 말 안하겠습니다.


박에스더
왜냐하면 의원님께서 예정된 대로 해야죠, 라고 말씀을 해주신다면 아무 논란이 없을텐데 그에 대해서 답변을 안 하신다는 것은 생각을 해보겠다는 얘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그 답변을 안 하시는 것 자체가 논란...


이재오
예정대로 해야 되죠. 예정대로 해야 되는데 정치 상황이라는 게 또 알 수가 없잖아요? 그러나 인위적으로 예정된 것을 무너뜨리거나 그렇게 하겠습니까?


박에스더
하지만 뭐 정치 상황에 따라서는 어떻게 될지 알 수가 없다?


이재오
그러나 예정대로 하는 게 원칙 아닙니까.


박에스더
당권에 도전하실 건가요?


이재오
제가요?


박에스더
네.


이재오
아이고, 그건 진짜, 그건 입도 뻥긋했다가는 또 제가 또 이제 사표 낼 것 없지만은 그건 뭐... 네...


박에스더
알겠습니다. 자, 곧 인수위가 발표 될텐데 이명박 당선자는 비정치인을 중심으로 비정치인을 위원장으로 한 인수위 구성을 생각하고 있던데요? 인수위가 어떤 식으로 구성이 될까요?


이재오
그것도 제가 지금 말하기 참 어렵네요. 네. 그건 뭐 제가 직접 관계하는 사안이 아니니까요.


박에스더
알겠습니다. 이재오 의원님, 다음에 조금 더 말씀을 많이 하실 수 있을 때 조만간 다시 좀 나와 주십시오.


이재오.
네네.


박에스더
고맙습니다.


이재오
네. 고맙습니다.


박에스더
한나라당 이재오 의원이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