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시장 조광한)는 2020년 1월~9월 임용된 신규공직자 105명을 4기로 나누어 10월 13일부터 2주간 신규공직자 교육을 진행하며, 현재 1기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번 교육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대면 교육이 차질을 빚은 상황에서 화상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교육 확대 및 적극적인 참여 유도로 학습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실시간 화상강의 시스템을 도입하여 뉴노멀 시대(New Normal)에 맞춘 온택트(Ontact) 방식으로 운영된다.

특히, 강사 혼자 묻고 답하는 형태의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놀이를 경험하고,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교육대상자의 세대 특성과 비대면 교육방식을 고려하여 콘텐츠 기획·운영에 심혈을 기울였다.

신규공직자 교육은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하여 조직응집력과 열정·소통을 위한 ‘랜선 체육대회 100도씨’, 소그룹 토론방 운영 및 실습을 통한 ‘직장예절&커뮤니케이션’, ‘민원응대’, 신규공직자가 알아야할 공직생활의 노하우 공유 등 선후배가 함께 하는 자리 ‘선배와의 대화’, ‘인사/복리후생 제도’, ‘청렴교육’ 등 기초 직무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또한 비대면 교육의 몰입도를 높이기 위하여 ‘우리 함께 언박싱!’이라는 이벤트를 준비하여 미니 간식을 함께 즐기는 특별한 시간을 가졌다.

이날 선배와의 대화에 참석한 김경환 별내행정복지센터장은 ‘일 잘하는 공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하냐’는 후배의 질문에 “업무능력 만큼이나 인간관계 능력도 매우 중요합니다. 모르는 것을 물어가며 서로 협업하고, 동료와 상사의 신뢰를 잘 구축하는 것이 신규공직자로서 똑똑하게 일하는 방법”이라고 말하며, 새롭게 사고하고 변화하는 새내기가 될 것을 응원했다.

교육에 참여한 신규공직자는 “온라인 교육은 공무원 시험을 준비할 때 인터넷 강의를 들었던 것이 전부였는데, 이번에 실시간 화상교육을 접해보니 마치 유튜브를 보는 것처럼 강사님들도 너무 재밌고 지루하지 않은 의미있는 시간이였고, 기회가 된다면 다른 직무 교육도 참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남양주시는 전 직원의 역량 강화와 고유의 전문성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비대면 화상 교육장 IT 구축 및 오퍼레이트 등 타 지자체와 다르게 위탁 운영이 아닌 자체 직영 교육으로 운영해 오고 있으며, 변화하는 사회 트렌드와 조직융화를 위한 내실 있는 콘텐츠로 지속적으로 교육이 운영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