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내트랩, 진접오남트랩 2개 노선...."공사비 저렴한 해결책" 주장

▲ 남양주 을 안만규 예비후보(새로운 보수당)
새로운보수당 안만규 국회의원(남양주을 선거구 / 별내∙진접∙오남) 예비후보가 지역구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트램 노선을 해결책으로 발표했다.

안 예비후보는 13일 발표한 보도자료에서 “지역민들의 1순위 숙원사업은 서울로 진입하는 편리한 교통대책”이며, 표를 구걸하기 위한 헛된 약속을 남발하는 것이 아닌 실현 가능한 공약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안 예비후보는 “’21년에 4호선 연장(별내, 진접)이 개통되고, ’23년 개통이 목표인 8호선 연장(별내)을 통하여 서울 진입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는 효과가 즉시 나타날 것이지만, 일부 지역은 여전히 불편한 교통상황이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또, 오남읍 일부와 별내면, 광전리 등 지역주민들은 개통되는 지하철 역사와 거리가 있어 이용이 다소 불편할 것“이라며 ”지하철 이용이 가능한 버스노선은 소위 ‘거북이 버스’ 노선이라고 진단했다.

안 예비후보는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트램 건설을 교통공약으로 제시했다”며 “트램은 전기를 사용해 운행하기 오염물질 배출이 상대적으로 적은 친환경 교통수단이며, 지하철이나 경전철보다 공사비가 저렴(지하철의 6분의 1 수준)하다“고 밝혔다.

안 예비후보가 공약으로 제시한 트램 노선은 ‘별내 트램’과 ‘진접∙오남 트램’ 2개 노선이다.

별내트램은 청학리-넉바위-4호선 별내북부역(가칭)으로 이어지는 노선이며, 진접∙오남 트램은 광릉내-진접읍사무소-장현사거리-4호선 오남역-오남읍사무소-오남저수지-한양종합병원을 연결하는 노선이다.

안 예비후보는 “트램이 완성되면 지역주민들은 교통 사각지대 없이 4호선, 8호선을 이용하여 서울로 진입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리게 되어, 도로에서 낭비되는 시간을 대폭 줄여 더 윤택한 일상을 보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램은 차선 하나를 별도로 차지하게 되어 도로의 혼잡을 유발할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 안 예비후보는 “교통 혼잡으로 유명한 홍콩 역시 트램을 운행한다. 지역발전 속도를 고려시 차량을 기반으로 교통대책을 강구시 향후 혼잡도 상승을 고려한다면 불편한 상황을 예상할 수 있기 때문에 정시운행이 보장되는 트램이 지역 교통환경에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또, 안 예비후보는 “트램이 교통 환경개선 효과와 더불어 도시의 상징으로 관광객 유치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 별내면 청학리와 오남호수공원의 경우 주말 등산객, 관광객 접근성 개선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