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예총남양주지회(대표 이용호)가 주최·주관한 남양주의 3.1운동과 독립운동가에 관한 강연회가 29일 남양주아트센터에서 개최됐다.

향토사학자이자 전 독립기념관 3.1운동관 담당연구원으로 재직했던 서일대학교 윤종일교수를 초청해 진행된 이 날 강연은 ‘남양주의 3.1운동과 독립운동가’를 내용으로 진행됐다.

강연을 통해 윤종일교수는 독립운동자금과 신흥무관학교 설립에 전 재산을 바친 이석영일가에 관한 이야기를 설명하며 “신흥무관학교에 관한 관심과 조명이 절실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3.1운동 기간 벌어진 남양주의 독립운동을 용진교회, 월산교회, 봉선사에서의 독립운동으로 분류하여 설명하면서 “이는 퇴계원의 유생 유해정과 농민들도 함께 참여한 당시의 상황을 고려할 때 남양주의 모든 백성이 함께한 독립운동으로서 그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날의 강연에 앞서 남양주문인협회 지부장인 한정희 시인은 매천 황현의 절명시를 낭독하여 관객들의 감동을 자아냈다.

절명시는 작자 황현이 경술국치를 당하여 1910년 8월 7일 다량의 아편을 복용하고 자결하면서 남긴 시이다.

이 행사를 기획한 남양주아트센터의 송희안 실장은 “충분한 자료로 인문학에 관한 시민의 갈증을 풀어주신 윤종일교수님께 감사하다”며 “다가오는 7월에 있을 ‘시로 풀어내는 수다’프로그램에도 많은 시민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