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 일간지 사이비기자 기사가 화근

[천안일보/이지폴뉴스] 최근 천안지역에 일부 언론기자가 내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천안지역에서 활동중인 기자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문제의 발단은 지난달 22일 모 지방지에 의해 사이비언론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면서 겨냥한 상대가 아니라, 정작 화살이 부메랑이 되어 자신에게 날아오게 된 모양이 됐다.

<기사내용>
-성정동의 한 관급공사 현장소장은 "한동안 뜸하던 이상한 기자들이 부쩍 늘어 직원들의 불만이 많다"며 "무시를 하면 발주처 공무원들을 찾아가 정보공개를 요청하는 등의 수법으로 압력을 넣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최근에는 S주간신문 기자가 계속 찾아와 세륜기 운영실태자료를 요구하며 귀찮게 해 50만 원짜리 광고게재를 제의했다가 100만 원을 요구해 거절했다"고 털어놓았다. 이 신문사는 시내에서 모 건설회사와 같은 사무실을 사용하고 있으며, 지난 4월 제호 등록을 해놓고 신문발행은 단 3차례 밖에 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기사의 당사자는 공정한 보도를 위해 정보공개를 청구했으며, 관련업자가 찾아와 광고로 입막음을 시도했으나 관련신문사는 거부했다고 해명했다.

오히려 C일보는 “시의원 해외여행 의혹, 단체장 선거법 고발 등에 시민이 알아야 할 주요사건은 침묵으로 일관했고 이 보도를 보도한 기자는 관급공사를 수주한 업체로부터 타 신문사의 광고까지 광고계약서도 없이 일괄 대행한 의혹이 있다”며 지난25일자 시사천안 사설을 통해 역공을 펴기도 했다.

이 때문에 검찰 특수부에서 사이비기자및 사이비 언론사를 색출하겠다는 의지로 내사하고 있다는 소문이 파다하게 나돌고 있다. 특히 기자실(기자단)의 운영실태가 또 한번 도마위에 올라 그결과에 기자들의 촉각이 곤두서고 있다.

이에대해 언론계의 인사는 “오랜 관행처럼 유지해온 기자실이 광고나 기사의 담합을 위한 공간이 아니라, 기자의 품위를 유지하고 정론과 직필을 펼수 있는 바람직한 기자실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